본문 바로가기

미국 최우수 여고생을 만든 비인지능력 교육법

반응형

비인지능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자료를 찾던중

일본 이민자 출신의 미국 여고생이, 각종 지력과 표현력을 다루는 경연대회에서

최우수 여고생으로 선발되어 화재가 되고있는데요, 그를 키워낸 어머니 시게코씨가

말하는 비인지능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테스트 수치화 할 수없는 힘을 키우고 싶다.

시게코씨는 유럽에 유학 중이던 30 대 때, 프랑스에서 미국인의 현재 남편과 만났다. 미국 이민 스카이 씨가 태어나면 "스스로 인생을 개척하고 언제라도 자신 답게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키우고 싶다"며 교육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거기서 만난 것이 당시 미국에서 주목 받기 시작했던 비인지 능력이다. 시게코씨는 "시험 점수 등 수치화 할 수있는 것이 아니라 주체성과 자기 긍정 감, 사회성, 자제력 등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힘의 것"이라고 설명한다.


시게코씨 자신은 어렸을 때 일본에서 '주입식 교육'을 받았다. 중학교 때 수학 성적이 떨어지고 공부를 내던져 버린 쓰라린 추억이있다. '나는 안돼하면 계속 자신감을 가질 수 없었다. 딸은 나처럼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있었습니다 "고 회고했다.




초등학교 1 학년에서 맡긴 아침 만들기 첫 메뉴는?

비인지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유념 것이 '안전한 환경'만들기. "어린이는"자신이 필요로되고있다 "고 느끼는 때문에, 느긋하게 자라 갈" 생각을 강요하거나 의견을 부정하거나하지 않고 "어떻게 생각해?"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입버릇처럼 질문하고 스카이 씨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것과 동시에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말해서 좋다」라고 자신감을 원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1 학년 때부터 매주 일요일은 가족 3 인분의 아침 식사 만들기를 스카이 씨에게 맡겼다. "500 엔 정도로 살 수있는 것은 무엇인가 불이나 칼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 수있는 것은 어떤 메뉴 등 여러가지 생각 만들고 있었다"고 회고했다. 처음 나온 것은 상추와 딸기. 시게코씨는 "어떻게 꼭지를 찍은거야?"라고 물었다 "그것은 발견했다"라고 긍정하는 의견을 말하게한다.




결과만을 찬양하지 않겠습니까?

아이는 관심있는 것이나 좋아하는 일이라면 노력하고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않는다. 그런 열정을 쏟을 "열정"을 응원하는 것을 항상 의식했다. 발레가 좋아했던 스카이 씨는 "발레는 먹고 말라"등 부정적인 것은 말하지 않고 부모와 미래를 논의하면 스카이 씨는 "학교와 발레를 양립시키고 열심히했다." 대학생이 된 스카이 씨는 올 여름에 발레를 졸업하고 "정치의 세계에 가고 싶다"고 새로운 열정을 가지고 공부하고있다.


일본에서도 의욕과 능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다만 시게코씨는 이렇게 답하였습니다. "테스트에서 100 점을했을 때 결과만을 칭찬하지 않습니까? 정말 칭찬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어떤 노력을 했는가하는 부분. 그것을 제대로 아이에게 말하게하고 인정해 주었으면합니다."

반응형